PE, PP의 성질 - 똑똑하게 활용해요!
 
 
PE, PP의 성질 - 똑똑하게 활용해요!

폴리에틸렌(PE), 폴리프로필렌(PP)의 성질

플라스틱에는 다양한 소재가 있으나 그 중에서도 폴리에틸렌(PE)과 폴리프로필렌(PP)에 대해서는 알아둘 필요가 있어요.

PE소재나 PP소재의 물건

쓰고 버리는 플라스틱스푼, 클리어홀더, 요구르트나 푸딩의 플라스틱 용기, 두부 용기, 한국산의 주방용 랩, 스킨의 플라스틱병, 식품 용기 등 이외로 주변에 많이 있어요.

컵이나 용기의 뒷면을 보면 PE 또는 PP라고 표기되어 있으므로 확인하면 바로 알 수 있지요.

PE소재, PP소재의 성질

PE소재나 PP소재의 제품은 일반적으로 접착제나 실리콘, 오유마루, 레진(수지), 에폭시 접착제 등에 달라붙지 않는 성질을 갖고 있어요. 단, PE용이나 PP용으로 만들어진 접착제인 세메다인 '슈퍼X 하이퍼와이드'나 코니시 '울트라 다용도 SU 프리미엄 (소프트)'와 같은 제품을 사용하면 달라붙어요.

PE소재, PP소재의 물건을 똘똘하게 사용하기!

스위츠데코의 제작에 본드나 실리콘, 레진 등을 자주 사용하는데 그 떄 PE, PP의 성질을 이용하면 더욱 편리하게 창작활동을 할 수 있답니다.

굳은 레진을 벗겨낼 수 있어요
굳은 레진을 벗겨낼 수 있어요
본드나 레진, 에폭시 접착제를 작품에 바르거나 물감과 섞거나 할 때 폴리에틸렌(PE)이나 폴리프로필렌(PP)소재의 플라스틱 스틱를 사용해 보세요. 사용 후 스틱에 붙어있는 것들이 딱딱하게 굳으면 쉽게 벗겨낼 수 있어요. 그러나 이쑤시개 같은 것을 사용하면 딱딱하게 굳은 후에도 달라붙어 떨어지지 않으므로 1회용으로 쓰고 버릴 수 밖에 없어 아깝겠죠?

굳은 후에는 모양깍지와 실리콘의 분리도 간단
굳은 후에는 모양깍지와 실리콘의 분리도 간단
실리콘 소재의 휘핑 크림을 짜낼 때에도 폴리에틸렌(PE)이나 폴리프로필렌(PP)소재의 모양깍지를 사용하면 실리콘이 굳은 후 모양깍지에서 실리콘을 간단히 분리할 수 있어서 뒷정리가 편리해지만 금속제 떨어지지 않아요. (사진에 보이는 병 두껑에는 달라붙어 떨어지지 않아요) 또한 작품에 직접 실리콘 휘핑크림을 짜내어 얹으면 실패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우선 위의 사진처럼 클리어홀더 위에 짜내어 만들고 실리콘이 굳은 후 예쁘게 만들어진 것만 골라 떼어내어 PE, PP용 본드로 작품 위에 접착하는 것이 좋아요.
기본 정보
1 2 3 4
클리어레드의 변색
 
타미야 컬러로 착색할 때의 주의점
스위츠데코의 착색에서 자주 사용되는 타미야 도료. 그 타미야 도료에는 아래의 3종류가 있어요. 그렇다면 대체 어느 것을 구입하여 사용하면 좋을까요? 그리고 완성하고 난 후 어떤 차이가 나..
어떤색을 갖춰놓으면 좋을까요?
 
아크릴물감의 선택방법
건조 전에는 수성이기 때문에 수채물감처럼 물에 녹여서 사용할 수 있지만 일단 건조하고 나면 내수성[耐水性]을 지니게 되는 물감이에요. 그 때문에 니스를 발라도 번지지 않아 스위츠데코에..
처음 갖춰야 하는 도구들
 
도구1
한번에 많은 도구를 구비하는 것은 힘들어요. 여기에서는 이제 막 스위츠데코를 시작하려는 여러분들에게 추천하는 도구들을 소개하려고 하므로 천천히 하나씩 하나씩 준비해보세요...
있으면 편리한 도구
 
도구2
스위츠데코나 페이크푸드의 제작에 익숙해지고나면 갖추고 싶은 것이 이 곳 페이지에서 소개하는 도구들이에요. 작업효율과 정확도를 높여주는 도구들을 모아봤어요.쿠키틀이나 실..
작품의 폭을 넓혀주는 도구들
 
도구3
스위츠데코로 더욱 다양한 표현을 하고 싶어질 때 활용할 수 있는 도구들이에요.스텐실용의 붓은 일반적인 수채물감용 붓보다도 털이 짧고 뻣뻣해서 쉽게 휘어지지 않는 것이..
재료는 주변에서 쉽게 찾을 수 있어요!
 
토핑 재료
스위츠데코에서 더욱 다양한 표현을 하고 싶지만 시중에 판매중인 데코소스나 휘핑크림을 살 만한 여유가 없는 분들(특히 어린 학생층)도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우리의 주변에는 쉽게 손에 넣..
종류에 대해
 
이런저런 토핑파츠
이것들은 모두 수지점토로 만든 것들이에요...
똑똑하게 활용해요!
 
PE, PP의 성질
플라스틱에는 다양한 소재가 있으나 그 중에서도 폴리에틸렌(PE)과 폴리프로필렌(PP)에 대해서는 알아둘 필요가 있어요.쓰고 버리는 플라스틱스푼, 클리어홀더, 요구르트나 푸딩의 플..
한국 파디코를 아세요?
 
파디코란?
(주)파디코(㈱パジコ/PADICO)는 점토나 그림 재료 등 취미/공예와 관련된 상품을 판매하고 있는 일본의 회사이며 한국에서는 한국 파디코가 있어요. 돌(인형)이나 클레이플라워, 페이크스위츠 등..
한국타미야를 아시나요?
 
타미야란?
타미야(TAMIYA)란 프라모델 및 가동모형 등의 소재나 도료, 도장 도구 등을 기획부터 제조까지 하고 있는 일본 회사예요. 한국에서는 한국타미야의 공식 사이트와 공식 온라인샵이 존재하구요..
1 2 3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