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폭시레진의 착색제 - 착색료의 종류
 
 
에폭시레진의 착색제 - 착색료의 종류

레진과 함께 사용하기 좋은 착색료를 골라봐요!

여러분, 에폭시레진을 사용하여 스위츠데코를 즐기고 싶기만 어떻게 착색하면 좋을지 몰라 곤란해한 적 없나요?

에폭시레진에 사용할 수 있는 착색료는 몇가지가 있는데 레진은 다른 물질과 섞이면 경화불량을 일으키기 쉬워진다는 점 때문에 고르기가 까다로워요. 따라서 소량만 섞어줘도 예쁘게 착색되는 착색료야말로 레진의 착색에 적합하다고 할 수 있어요.

여기에서는 착색료로 적합한 것 뿐만 아니라 적합하지 않은 것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도 소개할텐데요, 그 전에 '염료계 착색제'와 '안료계 착색제'의 차이를 알아둘 필요가 있어요. 잘 모르는 분들은 먼저 그 차이를 읽어봐주세요! → 염료와 안료의 차이는?

레진에 가장 적합한 착색료


에폭시레진과 착색제 사이에는 상성이 존재하기 때문에 보통은 레진 전용 착색료를 사용하는 것이 좋지만 전용의 착색료는 가격이 꽤 비싸요. 따라서 클리어(투명색)로 착색하고 싶은 경우에는 프린터용 잉크를 활용하는 것을 추천해요.

피카에이스는 원래 네일아트에 사용되는 착색료지만 용제(액체)가 없는 분말상태이기 때문에 경화불량을 잘 일으키지 않으며 착색도 잘 돼요. 이런 이유로 레진의 착색에 매우 적합하다고 할 수 있죠. 투명안료, 야광안료, 착색안료의 3종류가 있으며 다른색(분말)을 섞어서 원하는 색을 만들 수도 있구요.

  1. 피카에이스 투명안료는 레진을 클리어컬러(투명색)로 착색할 때 사용하는 착색료를 말하는 것은 아니에요. 자외선을 투과시킬 수 있는 특수한 안료로 UV레진 의 착색에도 사용할 수 있는 안료라는 의미예요. 투명안료는 에폭시레진이나 UV레진에 매우 소량을 섞어주면 클리어컬러로 착색할 수 있지만 조금 많다 싶게 넣어주면 매트컬러로도 착색할 수 있어요. 그에 반해 피카에이스의 착색안료는 자외선을 투과시키지 않는 안료이기 때문에 에폭시레진에는 사용할 수 있지만 UV레진에는 사용할 수 없어요.
클리어 (프린터용 잉크 사용)
클리어 (프린터용 잉크 사용)
  1. 【클리어로 착색】
    NR클리어컬러, 염료계 프린터용 잉크
    ※ 이 제품들은 각기 서로 다른 색을 섞어주면 원하는 색을 만드는 것이 가능
  2. 【불투명색으로 착색】
    피카에이스, 퓨어컬러
※ 피카에이스 (투명안료) 나 NR클리어컬러는 UV레진에도 사용할 수 있어요.

→ 리필용 잉크로 착색하는 방법

레진에 그럭저럭 무난한 착색료


타미야 아크릴컬러 사용
타미야 아크릴컬러 사용
타미야 컬러는 가격이 비싸지 않아 구입할 때 부담이 없는 착색제로 아크릴 타입과 애나멜 타입이 있어요. 에폭시레진의 착색에는 애나멜 타입을 추천해요. 그 이유는 레진을 투명하게 착색할 때 아크릴컬러의 클리어컬러를 사용하면 변색이 일어날때가 있기 때문이에요.
→ 타미야 아크릴컬러의 변색에 대해

아, 그리고 타미야컬러 같은 용제계 안료로 착색할 때 경화불량을 일으키지 않고 예쁘게 착색할수 있는 테크닉이 있으므로 참고해주세요.
→ 보다 예쁘게 착색하는 방법

레진에 그다지 적합하지 않은 착색료

  • 아크릴물감
엄밀히 말하면 레진의 착색은 가능해요. 하지만 레진과 잘 맞지 않아 제대로 착색되지는 않아요. 상성이 안좋다보니 섞어줄 때 기포가 생기기 쉬울 뿐만 아니라 제대로 레진에 녹지를 않아 물감이 군데 군데 남아있는 경우도 많아요. 더욱이 아크릴물감으로 원하는 색상을 내주려면 착색료를 많이 넣어야 하는데 그러면 경화불량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구요!

레진에 적합하지 않은 착색료

  • 수채물감
색이 잘 섞이지 않아요.

본 기사는 스위츠데코 작가 에이타카 마스미 (永高真寿美) 씨의 블로그 '100엔 굿즈 활용 스위츠데코' ex에서 허가를 받아 일부 인용하고 있어요.

레진 관련기사
레진의 종류
에폭시레진이란? (성질)
에폭시레진에 적합한 착색제
에폭시레진의 착색(불투명색)
에폭시레진의 착색(투명색1)
에폭시레진의 착색(투명색2)
에폭시레진의 착색(투명색3)
디지털 저울의 기본조작과 기능
에폭시레진의 계량도구와 예비지식
에폭시레진 작품의 제작방법
도구, 재료 정보
1 2
스위츠데코에 적합한 레진이란?
 
레진의 종류
레진(Resin)이란 영어로 '수지(樹脂)'를 의미하는 말로 좀 더 알기 쉽게 말하면 플라스틱을 의미해요. 플라스틱에는 폴리에스테르 수지, 투명 폴리우레탄 수지, 아크릴 수지, 자외선 경화형 수지(..
단단한 정도에 따라 3종류!
 
태양의 물방울(UV레진)
파디코의 UV레진으로 노즐이 붙어있는 차광용기에 들어있어 사용이 간편해요. 태양광선이나 자외선이 닿으면 딱딱해지는 1액타입의 투명레진으로 악세사리 제작에 딱 좋은 점도[粘度]를 갖고..
에폭시레진이란?
 
에폭시레진의 성질
레진의 계량도구에폭시레진의 계량방법에폭시레진은 다음의 소재에는 달라붙지 않으므로 굳은 후 에폭시레진과 소재가 쉽게 분리되어 떨어져요.간단히..
착색료의 종류
 
에폭시레진의 착색제
여러분, 에폭시레진을 사용하여 스위츠데코를 즐기고 싶기만 어떻게 착색하면 좋을지 몰라 곤란해한 적 없나요?에폭시레진에 사용할 수 있는 착색료는 몇가지가 있는데 레진은 다른 물질과..
도료의 성질을 파악하자!
 
염료와 안료의 차이
여러분은 염료와 안료의 차이를 알고 있나요? 먼저 간결하게 정리해볼게요.여기에서는 스위츠데코에서 자주 사용되는 도료인 타미야컬러를 예로 들어 설명할게요. 타미야컬러에는 안료..
타미아컬러(클리어레드)
 
에폭시레진의 착색1(투명색)
타미야컬러에는 애나멜컬러와 아크릴컬러가 있어요. 양쪽 모두 투명색(클리어컬러)과 불투명색(매트컬러)이 존재하며 투명색은 염료가, 불투명색은 안료가 착색제로 사용되고 있어요. 여기에..
염료계 프린터 잉크
 
에폭시레진의 착색2(투명색)
레진(에폭시수지)를 클리어컬러(투명색)로 착색할 때에는 타미야컬러나 유화물감을 사용하면 좋다는 것을 이전 글을 통해 알았어요.(→ 관련기사)그 보다 더 투명도 높고 예쁜 클리어..
염료계 잉크로 원하는 색을 조합하는 방법
 
에폭시레진의 착색3(투명색)
이전 글에서 염료계 프린터 잉크로 에폭시레진(에폭시수지)을 클리어컬러로 예쁘게 착색하는 노하우를 소개했어요. 이번에는 여러가지 색을 만드는 방법에 대하여 일본의 스위츠데코 작가..
고농도의 안료계 도료를 사용해요
 
에폭시레진의 착색4(불투명색)
이 푸딩은 스위츠데코 작가 에이타카 마스미씨가 에폭시레진을 착색하여 만든 작품이에요.매우 예쁘게 착색되어 있는데 착색료는 과연 어떤 것을 사용했을까요?예를 들어 퓨어컬러나 피카..
버튼 표시와 기능
 
디지털저울의 사용방법
사진의 중국산 디지털저울(전자저울)은 10,000원 내외의 가격으로 인터넷에서 구입할 수 있어요. 휴대할 수 있도록 소형으로 제작되어 있으며 계량 부분은 일반적인 사이즈의 종이컵을 겨우 올..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