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폭시레진의 착색4(불투명색) - 고농도의 안료계 도료를 사용해요
 
 
에폭시레진의 착색4(불투명색) - 고농도의 안료계 도료를 사용해요

농도가 높은 안료도료를 사용해 봐요!

고농도로 착색하는 방법

오렌지(투명) → 클리어색을 사용<br/>푸딩(불투명) → 매트한 색상을 사용<br/>출처 : <a href=http://sweetscircle.blog34.fc2.com/blog-entry-638.html class=url target=_blank >'100엔 굿즈 활용 스위츠데코' <span class=lkex>ex</span></a>
오렌지(투명) → 클리어색을 사용
푸딩(불투명) → 매트한 색상을 사용
출처 : '100엔 굿즈 활용 스위츠데코' ex
푸딩은 스위츠데코 작가 에이타카 마스미 씨가 에폭시레진을 착색하여 만든 작품이에요.

매우 예쁘게 착색되어 있는데 착색료는 과연 어떤 것을 사용했을까요?

예를 들어 퓨어컬러 피카에이스 와 같이 처음부터 '레진에 최적화된 착색료'를 사용하면 비교적 간단히, 그리고 예쁘게 착색할 수 있지만 이 착색제들은 가격이 꽤 비싼편이라는 것이 단점이에요. 가능한 저렴하고 손쉽게 손에 넣을 수 있는 착색제가 주변에 있다면 좋겠는데 말이에요.

그런 여러분께 희소식! 사실은 이 푸딩, 프라모델 전문점이나 인터넷에서 싸게 구입할 수 있는 도료인 타미야컬러로 착색한 것이에요.
여기에서는 작가의 블로그 '100엔 굿즈 활용 스위츠데코' ex에 게재되어 있는 내용을 인용하여 그 제작 노하우를 소개하고자 하는데 먼저 아래의 포인트를 기억해주세요.

투명 보다는 불투명하게 착색하는 것이 더 어려워요
  1. 원래 레진 자체는 투명(클리어)해요. 따라서 착색 후에도 레진을 투명하게 유지하고 싶다면 클리어컬러 착색료를 사용하거나 또는 매트 컬러(불투명색)의 착색료를 매우 소량 섞어주면 좋아요. 그러나 레진을 매트(불투명)하게 착색하고 싶은 경우에는 레진의 투명감이 완전히 없어지도록 다량의 매트컬러 착색료를 섞어줄 필요가 있어요. 다시 말해 클리어 보다 매트하게 착색하는 경우, 착색료의 사용양이 늘어나게 되며 그렇게 사용하는 착색료가 많을 수록 레진에 불순물이 많이 섞이게 되므로 레진의 경화불량이 일어나기 쉬워져요.

타미아컬러(안료계)<br/>용제와 안료부분의 분리
타미아컬러(안료계)
용제와 안료부분의 분리
타미야컬러에는 염료계의 제품과 안료계의 제품이 존재하는데 여러분은 염료와 안료의 차이를 알고 있나요? 이 푸딩과 같이 레진을 매트하게 착색할 때 안료계를 사용해요.

안료계의 도료를 사용하지 않은 채 잠시 방치해두면 사진과 같이 안료가 병 아래쪽에 침전돼요. 따라서 보통은 안료가 용제(액체)에 균일하게 섞일 수 있도록 사용하기 전에 먼저 잘 섞어줘야 하구요.

그런데 이때 레진에 색을 입혀주는 것은 안료의 역할이며 용제가 하는 일은 아니에요. 안료에 용제가 섞여 있다는 말은 그 만큼 안료의 농도가 옅다는 말로 해석할 수 있어요. 그 만큼 도료를 대량으로 사용하지 않으면 매트하게 착색할 수 없다는 말이기도 하구요. 소량의 착색료로 매트하게 색을 입힐 수 있도록 침전된 부분만 사용할 수 있다면 좋겠는데요...

대체 어떻게 하면 될까요?

저는 도료를 섞지 않고 미니 스포이트로 침전된 안료부분만 덜어내서 사용하고 있어요. 사용이 끝난 스포이트를 도료에 맞는 적절한 세정액으로 씻는 것이나 씻은 후 스포이트 안을 말리는 과정이 번거롭긴 하지만요...
레진 관련기사
레진의 종류
에폭시레진이란?
에폭시레진의 착색제
타미야아크릴컬러의 변색
염료잉크로 투명하게 착색하는 방법
염료잉크로 원하는 색을 조합하는 방법
타미야컬러로 불투명하게 착색하는 방법
디지털 저울의 기본조작과 기능
에폭시레진의 계량도구와 예비지식
에폭시레진 작품의 제작방법

작가 관련 사이트 링크
블로그 '100엔 굿즈 활용 스위츠데코' ex
Happy Future 공식 웹사이트 ex
Happy Future 온라인 쇼핑몰 ex
Happy Future 해외직구 가이드 ex
도구, 재료 정보
1 2
스위츠데코에 적합한 레진이란?
 
레진의 종류
레진(Resin)이란 영어로 '수지(樹脂)'를 의미하는 말로 좀 더 알기 쉽게 말하면 플라스틱을 의미해요. 플라스틱에는 폴리에스테르 수지, 투명 폴리우레탄 수지, 아크릴 수지, 자외선 경화형 수지(..
단단한 정도에 따라 3종류!
 
태양의 물방울(UV레진)
파디코의 UV레진으로 노즐이 붙어있는 차광용기에 들어있어 사용이 간편해요. 태양광선이나 자외선이 닿으면 딱딱해지는 1액타입의 투명레진으로 악세사리 제작에 딱 좋은 점도[粘度]를 갖고..
에폭시레진이란?
 
에폭시레진의 성질
레진의 계량도구에폭시레진의 계량방법에폭시레진은 다음의 소재에는 달라붙지 않으므로 굳은 후 에폭시레진과 소재가 쉽게 분리되어 떨어져요.간단히..
착색료의 종류
 
에폭시레진의 착색제
여러분, 에폭시레진을 사용하여 스위츠데코를 즐기고 싶기만 어떻게 착색하면 좋을지 몰라 곤란해한 적 없나요?에폭시레진에 사용할 수 있는 착색료는 몇가지가 있는데 레진은 다른 물질과..
도료의 성질을 파악하자!
 
염료와 안료의 차이
여러분은 염료와 안료의 차이를 알고 있나요? 먼저 간결하게 정리해볼게요.여기에서는 스위츠데코에서 자주 사용되는 도료인 타미야컬러를 예로 들어 설명할게요. 타미야컬러에는 안료..
타미아컬러(클리어레드)
 
에폭시레진의 착색1(투명색)
타미야컬러에는 애나멜컬러와 아크릴컬러가 있어요. 양쪽 모두 투명색(클리어컬러)과 불투명색(매트컬러)이 존재하며 투명색은 염료가, 불투명색은 안료가 착색제로 사용되고 있어요. 여기에..
염료계 프린터 잉크
 
에폭시레진의 착색2(투명색)
레진(에폭시수지)를 클리어컬러(투명색)로 착색할 때에는 타미야컬러나 유화물감을 사용하면 좋다는 것을 이전 글을 통해 알았어요.(→ 관련기사)그 보다 더 투명도 높고 예쁜 클리어..
염료계 잉크로 원하는 색을 조합하는 방법
 
에폭시레진의 착색3(투명색)
이전 글에서 염료계 프린터 잉크로 에폭시레진(에폭시수지)을 클리어컬러로 예쁘게 착색하는 노하우를 소개했어요. 이번에는 여러가지 색을 만드는 방법에 대하여 일본의 스위츠데코 작가..
고농도의 안료계 도료를 사용해요
 
에폭시레진의 착색4(불투명색)
이 푸딩은 스위츠데코 작가 에이타카 마스미씨가 에폭시레진을 착색하여 만든 작품이에요.매우 예쁘게 착색되어 있는데 착색료는 과연 어떤 것을 사용했을까요?예를 들어 퓨어컬러나 피카..
버튼 표시와 기능
 
디지털저울의 사용방법
사진의 중국산 디지털저울(전자저울)은 10,000원 내외의 가격으로 인터넷에서 구입할 수 있어요. 휴대할 수 있도록 소형으로 제작되어 있으며 계량 부분은 일반적인 사이즈의 종이컵을 겨우 올..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