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딩 만드는 방법(HF의 실리콘 틀 활용) - 에폭시레진편
 
 
푸딩 만드는 방법(HF의 실리콘 틀 활용) - 에폭시레진편
레진으로 만드는 방법  에폭시 계열 접착제로 만드는 방법

캬라멜을 넣는 타이밍이 무엇보다 중요한 푸딩 만들기

이 실리콘 틀은 Happy Future의 상품이에요. 이것을 사용해 푸딩 만드는 방법을 스위츠데코 작가 에이타카 마스미(永高真寿美) 씨의 블로그100엔 굿즈 활용 스위츠데코 ex에서 허가를 받아 소개하고자 해요.

에폭시레진으로 만들 수도 있으며 에폭시접착제를 이용해서도 같은 방법으로 만들 수 있어요. 다만 에폭시접착제는 시간이 흐르면 누렇게 변색(황변 현상)이 일어나게 돼요. 다행히 캬라멜이나 초콜릿 등은 누렇게 색이 변해도 그다지 눈에 거슬리지 않지만 노란색, 흰색, 핑크색 등 창백한 느낌이 강한 작품은 눈에 띌 수 밖에 없죠. 판매용으로 제작하는 경우나 예쁜 색을 오랜 기간 유지하고 싶은 경우라면 난황변[難黄変](누런 변색이 잘 일어나지 않는)레진의 사용을 추천합니다. 여기에서는 일본회사인 Temcofine(주)/テムコファイン㈱가 생산하고 있는 프로 크리스탈 880 ex이라는 상품을 사용하고 있어요.

만들기 전에는 먼저 에폭시접착제의 성질착색 방법에폭시 레진의 성질착색 방법과 같은 기사를 먼저 확인해주세요.

틀 뜨는 방법

에폭시레진으로 만드는 방법

첫번째 층(캬라멜 부분) 만들기
① 캬라멜색으로 레진을 착색한 후 소량을 틀에 흘려 넣어주세요.
초콜릿 색 컬러의 샘플
초콜릿 색 컬러의 샘플
  1. 타미야 아크릴 컬러의 헐 레드(XF-9) 
  2. ※조금 붉은 색이 도는 갈색
포인트
  • 적은 양의 에폭시레진에 착색료를 섞으면 경화불량을 일으키기 쉬워요. 따라서 캬라멜만 만들려고 소량의 에폭시레진을 착색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아요. 같은 색의 다른 것들(예를 들어 초콜릿 등)을 만들 때 한번에 대량의 에폭시레진을 착색하여 그 일부를 캬라멜에도 재사용하는 방식으로 작업하면 경화불량이 잘 일어나지 않아요.
  • 첫번째 층(캬라멜)이 굳었다고 틀에서 먼저 떼어내면 안되요!
    ※ 한번 틀에서 떼어낸 첫번째 층은 틀에 다시 넣어도 틀과 레진 사이에 틈이 생기므로 두번째 층에 해당하는 레진을 흘려 넣으면 그 틈으로 스며들어 버리거든요.

두번째 층(푸딩 부분) 만들기
두번째 층(푸딩 부분)을 넣는 타이밍
프로크리스탈880을 사용할 때 첫번째 층(캬라멜 부분)을 넣은 후 12시간에서 24시간 사이에 두번째 층을 넣어주세요. (실내 온도가 25℃ 정도의 경우 기준)
※이 보다 실내 온도가 낮은 경우에는 24시간에서 36시간 정도가 흐른 후 작업을 진행
  • 두번째 층을 넣는 타이밍이 너무 빠르면 첫번째 층(캬라멜 부분)과 색이 섞여 버려요
  • 반대로 너무 늦게 넣으면 첫번째 층(캬라멜)이 굳으면서 수축이 일어나는 경우가 있어 실리콘 틀과 첫번째 층과의 사이에 두번째 층(푸딩)이 흘러 들어가 버릴 수 있어요
  • 사용하는 레진 상품에 따라 경화 시간이 다르므로 한차례 테스트 후 시간을 조절하는 것이 좋아요.

② 푸딩 색을 만들어 주세요.(비율 - 흰색10:노란색2)
  • 타미야 아크릴 컬러의 플랫 화이트(XF-2)
  • 타미야 데코레이션 컬러 레몬(D-3) or 타미야 아크릴 컬러 레몬옐로우(X-8)
    ※ 노란색은 색이 짙게 표현되므로 너무 많이 넣지 않도록 주의!

③ 만들어진 푸딩 색으로 레진을 착색한 후 캬라멜층(①)의 위에 흘려 넣어주세요.
  • 레진에 착색제를 너무 많이 넣지 않도록 해주세요.
    (경화불량의 원인이 될 수 있어요.)

④ 레진이 완전히 굳으면 틀에서 푸딩을 떼어내주세요.

에폭시접착제로 만드는 방법

에폭시접착제로 만드는 경우에도 레진과 동일한 방법을 사용해주세요. 다만, 에폭시접착제는 경화 속도가 빨라 두번째 층(푸딩 부분)을 넣는 타이밍이 에폭시레진과 다를 수 있으므로 이용자 본인이 직접 검증해보고 작업을 진행해야 한다는 것! 잊지마세요.
작가 관련 사이트 링크
블로그 '100엔 굿즈 활용 스위츠데코' ex
Happy Future 공식 웹사이트 ex
Happy Future 온라인 쇼핑몰 ex
Happy Future 해외직구 가이드 ex
도구, 재료 정보
1 2 3 4
안전하고 반복해서 사용할 수 있다고?!
 
오유마루(몰딩재료)
!!스위츠데코 제작을 하며 작품의 복제품을 만들고 싶을 때 여러분은 어떻게 하나요? 복제하기 위해 형틀이 필요한 경우 전용 몰딩재료를 사용하는 사람이 많지 않을까 싶어요. 그러나..
와플틀을 만들어봐요!
 
오유마루의 사용방법
스위츠데코에서는 틀 만들기 재료로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오유마루가 자주 사용되고 있어요. 안전성이 높은 물질로 손으로 만져도 유해하지 않아요. 다이소에서 산 격자모양의 냄비받침(실..
오유마루로는 만들기 힘든 틀을 만들 때
 
블루믹스Ⅱ(몰딩재료)
반죽형실리콘이란 실리콘 타입의 몰딩재료로 기재(基材)와 촉매(触媒)의 2가지를 섞어 반죽하여 원형물(대상물)의 틀을 만들 수 있는 재료예요. 한국에서는 실리콘검이라고 표현하는 경우도 있..
보다 정밀한 틀 만들기에
 
핸드믹스(몰딩재료)
반죽형실리콘이란 실리콘 타입의 몰딩재료로 기재(基材)와 촉매(触媒)의 2종류를 섞어 반죽하여 원형물(대상물)의 틀을 만들 수 있는 재료예요. 한국에서는 실리콘검이라고 표현하는 경우도 있..
원형물의 틀 만드는 방법
 
몰딩재료의 사용방법
블루믹스Ⅱ나핸드믹스 처럼 점토상태의 2가지 재료를 서로 섞어 반죽한 후 경화시키는 타입의 몰딩재료의 사용방법을 소개할게요.제품에 따라서는 부속 스푼이 2개가 아닌..
저렴한 몰딩재료!
 
실리콘 실란트(몰딩재료)
스위츠데코에서 자주 사용되는 틀 만들기 재료로 오유마루나 블루믹스Ⅱ, 핸드믹스, 파디코의실리콘 몰드 메이커등이 있어요. 그러나 오유마루는 섬세한 틀 만들기에 적합하지 않을 뿐 아니라..
5종      
 
쿠츠와의 도너츠틀
문구류를 만드는 일본의 회사인 쿠츠와(クツワ㈱)의 도너츠 소프트 점토 틀이에요. 경량점토나 수지점토를 틀에 넣고 위아래로 맞춰 도너츠의 모양을 뜰 수 있죠. 플레인 도너츠, 팝링, 링 도너..
너무 너무 귀여워요!
 
햄버거(점토 틀)
정말로 귀여운 햄버거죠?! 점토 틀을 이용해 만든 작품이며 누구나 간단히 만들 수 있어요! 스트랩을 만들 때 딱 좋은 크기죠. 디자인을 한 사람은 페이크푸드 블로그 랭킹 상위의 일본인 작가..
자유자재로 샌드위치를 만들어봐요!
 
샌드위치(점토 틀)
볼륨감 만점의 샌드위치!! 점토 틀을 이용해 만든 작품이며 누구나 간단히 만들 수 있어요! 스트랩을 만들 때 딱 좋은 크기죠. 디자인을 한 사람은 페이크푸드 블로그 랭킹 상위의 일본인작가..
팥소를 넣어 봉긋하게
 
타이야키(일본식 붕어빵) 틀
검정 틀투명 틀다음 사진의 작품은 붕어빵과 비슷하죠? 일본식 붕어빵이고 일본어로 타이야키라고 해요. 도미구이라는 뜻인데 한국식으로 말허면 도미빵이네요.뱃속의 팥소가 비쳐 보..
1 2 3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