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미야 컬러로 착색할 때의 주의점 - 클리어레드의 변색
 
 
타미야 컬러로 착색할 때의 주의점 - 클리어레드의 변색

변색에 대해 알아볼까요?!

스위츠데코의 착색에서 자주 사용되는 타미야 도료. 그 타미야 도료에는 아래의 3종류가 있어요. 그렇다면 대체 어느 것을 구입하여 사용하면 좋을까요? 그리고 완성하고 난 후 어떤 차이가 나타날까요? 여기에서는 제품을 구입할 때나 착색할 때 실패하는 일이 없도록 미리 알아두면 좋은 내용 및 주의사항 등을 소개하도록 할게요.
도료의 종류
  1. 타미야 애나멜컬러(애나멜 도료)
  2. 타미야 아크릴컬러(수성 아크릴 수지 도료)
  3. 타미야 데코레이션컬러(수성 아크릴 수지 도료)
먼저 이 1에서 3까지의 도료 중 2의 아크릴 컬러와 3의 데코레이션 컬러는 포장과 상품명은 다르지만 용기 안에 들어있는 내용물은 완전히 동일한 성분의 동일한 도료이에요. 아크릴 컬러는 모형제작을 하는 남성층을 타겟으로 하고 있으며 데코레이션 컬러는 스위츠데코를 제작하는 여성층을 타겟으로 하여 만들어진 제품명과 패키지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쉬워요.

주의해야 할 부분은 '클리어레드'와 '딸기시럽'에 관한 것이에요. (※아크릴컬러, 애나멜컬러는 '클리어레드'라고 색이름이 표기되어 있으며 데코레이션 컬러는 '딸기시럽'이라 색이름으로 표기되어 있지만 세가지 모두 '투명한 붉은색'으로 동일한 색상이에요.)

다음의 표를 참고해주세요.
색 이름품번성분도구의 물 세척혼색시 변색 여부
타미야 애나멜컬러클리어레드X-27애나멜 도료불가능없음
타미야 아크릴컬러클리어레드X-27수성 아크릴 수지 도료건조하기 전에는 가능있음
타미야 데코레이션컬러딸기 시럽D-7수성 아크릴 수지 도료건조하기 전에는 가능있음
색 이름
품번
성분
도구의 물 세척
혼색시 변색 여부
타미야 애나멜컬러
클리어레드
X-27
애나멜 도료
불가능
없음
타미야 아크릴컬러
클리어레드
X-27
수성 아크릴 수지 도료
건조하기 전에는 가능
있음
타미야 데코레이션컬러
딸기 시럽
D-7
수성 아크릴 수지 도료
건조하기 전에는 가능
있음
표에 '혼색시 변색 여부'라는 항목이 있어요. 여기에서 변색이란 도료를 투명점토 스케루쿤이나 슈퍼X클리어, 에폭시레진, 실리콘 등과 섞어서 착색(혼색)했을 때 일어나는 변색을 의미해요. 다음의 사진을 봐주세요.
스케루쿤에 클리어레드를 혼색<br/>왼쪽 : 아크릴 도료만 사용<br/>오른쪽 : 애나멜 도료만 사용
스케루쿤에 클리어레드를 혼색
왼쪽 : 아크릴 도료만 사용
오른쪽 : 애나멜 도료만 사용
스케루쿤에 도료를 섞어서 착색해 봤어요. 아크릴컬러 클리어레드를 혼색한 왼쪽의 점토는 오렌지색으로 변색이 일어났지만 애나멜 컬러 클리어레드를 혼색한 오른쪽 점토는 붉은색 그대로인 것이 보이나요? 이 현상은 스케루쿤에 한정된 것이 아니라 세메다인 슈퍼X클리어와 에폭시레진 등에서도 모두 일어나는 현상이에요.

더불어 클리어레드 이외의 색상은 어떨까요? 제가 실험해본 결과에 의하면 아크릴컬러 클리어오렌지나 클리어옐로우는 변색이 일어나지 않았어요. (※클리어블루나 클리어그린은 실험해보지 않아서 잘 모르겠어요.)

그렇다면 스케루쿤을 건조시킨 후 스케루쿤의 표면에 붓이나 파운데이션용 스펀지(퍼프)로 클리어레드를 착색하는 경우에도 변색이 일어날까요? 변색은 일어나지 않아요. 결과적으로 혼색할 때에만 위와 같은 내용을 주의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실험을 통해 알 수 있었답니다.
  • 건조시킨 스케루쿤의 표면에 아크릴 도료를 발라준 경우 → 투명감 있는 빨간색으로 완성
  • 스케루쿤을 반죽하는 단계에서 아크릴 도료를 착색해준 경우(혼색한 경우) → 투명감 있는 오렌지색으로 완성

따라서 애나멜컬러가 없어서 아크릴컬러의 클리어레드나 데코레이션컬러의 딸기시럽으로 착색할 수 밖에 없는 경우에는 스케루쿤을 착색하지 말고 완성하여 건조시킨 다음 작품의 표면에 붓 등을 이용하여 채색해주는 것이 좋아요.

저는 기본적으로 건조전에는 도구를 물로 씻을 수 있어서 관리가 손쉬운 아크릴컬러(혹은 데코레이션 컬러)를 주로 구입하고 있지만 클리어레드에 한해서는 스케루쿤 및 슈퍼X클리어의 착색시에도 사용할 수 있도록 애나멜 도료 역시 갖추고 있어요. 여러분도 도료를 구입할 때에는 위와 같은 내용을 참고해주세요.
기본 정보
1 2 3 4 >
에폭시레진이란?
 
에폭시레진의 성질
레진의 계량도구에폭시레진의 계량방법에폭시레진은 다음의 소재에는 달라붙지 않으므로 굳은 후 에폭시레진과 소재가 쉽게 분리되어 떨어져요.간단히..
버튼 표시와 기능
 
디지털저울의 사용방법
사진의 중국산 디지털저울(전자저울)은 10,000원 내외의 가격으로 인터넷에서 구입할 수 있어요. 휴대할 수 있도록 소형으로 제작되어 있으며 계량 부분은 일반적인 사이즈의 종이컵을 겨우 올..
고농도의 안료계 도료를 사용해요
 
에폭시레진의 착색4(불투명색)
이 푸딩은 스위츠데코 작가 에이타카 마스미씨가 에폭시레진을 착색하여 만든 작품이에요.매우 예쁘게 착색되어 있는데 착색료는 과연 어떤 것을 사용했을까요?예를 들어 퓨어컬러나 피카..
타미아컬러(클리어레드)
 
에폭시레진의 착색1(투명색)
타미야컬러에는 애나멜컬러와 아크릴컬러가 있어요. 양쪽 모두 투명색(클리어컬러)과 불투명색(매트컬러)이 존재하며 투명색은 염료가, 불투명색은 안료가 착색제로 사용되고 있어요. 여기에..
스위츠데코 작가의 온라인샵
 
Happy Future 1
Happy Future는 스위츠데코 작가 에이타카 마스미(永高真寿美) 씨의 공식 쇼핑몰로 악세사리 클레습 뿐만 아니라 작가 오리지널 디자인의 매우 귀여운 실리콘틀 등을 판매하고 있어요. 라쿠텐같은..
쇼핑몰 설명
 
Happy Future 2
HF(해피퓨쳐)의 온라인 쇼핑몰 웹사이트는 일본어 표기이므로 한국의 여러분이 이용하기에는 어려운 점이 있어요. 그래서 한국 이용자들도 해외 구매가 가능하도록 일부 메뉴를 한글로 번역하..
온라인 주문방법
 
Happy Future 3
"Happy Future(HF)에서 스위츠데코 관련 상품을 주문하고 싶지만 일본어 사이트라서 방법을 잘 모르겠다"라는 분들이라면 여기를 주목! 여기에서는 그런 한국의 여러분을 위해 '온라인 주문의 흐..
한국 파디코를 아세요?
 
파디코란?
(주)파디코(㈱パジコ/PADICO)는 점토나 그림 재료 등 취미/공예와 관련된 상품을 판매하고 있는 일본의 회사이며 한국에서는 한국 파디코가 있어요. 돌(인형)이나 클레이플라워, 페이크스위츠 등..
한국타미야를 아시나요?
 
타미야란?
타미야(TAMIYA)란 프라모델 및 가동모형 등의 소재나 도료, 도장 도구 등을 기획부터 제조까지 하고 있는 일본 회사예요. 한국에서는 한국타미야의 공식 사이트와 공식 온라인샵이 존재하구요..
스위츠데코 굿즈의 보물창고
 
일본 다이소(100엔샵)
한국의 여러분은 일본의 100엔샵에 가본 적이 있나요? 가본 적이 없다면 일본 여행시 꼭 한번 가봤으면 해요. 일본에는 한국에도 있는 다이소(ダイソー/DAISO)를 시작으로 세리아(Seria), 캔두(Can D..
1 2 3 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