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케루쿤(투명점토) - 고투명 점토
 
 
스케루쿤(투명점토) - 고투명 점토

젤리나 과일 등 투명도가 높은 작품에

스케루쿤(SUKERUKUN)

스케루쿤 시리즈

스케루쿤 시리즈는 라쿠텐에 출점하고 있는 슈게일이나 유자와야, 와이즈툴 등의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입할 수 있어요.
타미야 데코레이션 컬러 (레몬 시럽)로 착색<br/>*니스를 바르기 전 상태
타미야 데코레이션 컬러 (레몬 시럽)로 착색
*니스를 바르기 전 상태
스케루쿤의 특징
투명도가 매우 높은 점토로 건조하기 전에는 하얗고 불투명하지만 건조하면서 점점 투명해져요. 페이크스위츠에서는 투명도가 높은 젤리나 과일 제작에 적합하다고 할 수 있죠! 건조 후 탄력성이 있어 접히거나 부러지지 않는 특성이 있어요. 얇은 작품일수록 투명도가 높아지며 최고 85%의 투명도를 갖게돼요. 마르고나면 내수성[耐水性]을 갖게 되는 것도 장점이에요.

스케루쿤은 매우 인기가 많은 점토이지만 조금 다루기 어려운 부분이 있어요. 표기가 되어 있지 않아서 원재료에 기름이 사용되었는지 여부는 잘 모르는데 점토에 기름끼(?)가 있어요. 그리고 작품의 크기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건조하는데 매우 긴 시간이 걸리는 점토로 완전히 건조하기까지는 1주일에서 4주 정도의 시간이 필요해요.

또한 수지점토 중에서도 수축율이 큰 점토라서 건조 후에는 20% 정도의 부피가 줄어들어요. 때문에 원하는 크기보다 조금 크게 만들어줄 필요가 있어요. (얇은 작품일수록 수축율이 높아요.) 게다가 스케루쿤은 건조시 갈라지기 쉬운데 그 원인은 겉표면부터 건조가 시작되어 안쪽으로 건조가 진행되며 이미 건조된 겉 부분이 안쪽으로 끌어당겨지기 때문인 듯 해요. 이런 갈라짐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랩으로 덮어주거나 냉장고에 넣어 천천히 건조시키는 것이 좋아요. 건조가 빨리 진행되는 계절에는 더욱 주의해주세요.
<a href=article.php?contentsno=194&lang=ko class=url target=_blank >스케루쿤 코팅액</a>을 바른 후의 모습
스케루쿤 코팅액을 바른 후의 모습
스케루쿤의 사용방법
점토의 안쪽에 있는 공기를 빼주기 위해서는 갈아서 으깨주듯 꾹꾹 잘 눌러서 반죽을 해줘야 해요. (보통의 점토나 빵을 반죽할 때 처럼 하면 안되며 으깨주듯 꾹!꾹!) 점토 안에 공기를 없애주는 것으로 건조 후 작품의 투명감을 더욱 높여줄 수 있거든요. 점토가 뻑뻑해진 경우에는 약간의 물이나 액체 스케루쿤을 더해주면서 뻑뻑하고 부드러운 정도를 조절해주세요.

착색은 아크릴물감이나 유화물감, 수채물감, 수성펜 등으로 할 수 있지만 투명감을 잃지 않도록 아주 조금만 섞어줘야 해요. 또한 높은 투명감을 내기 위해서는 앞서 말한 물감들 보다 타미야컬러 등의 클리어컬러로 아주 조금만 섞어 착색해주는 것을 추천해요. 덧붙여 완전히 건조한 후에는 놀랄 만큼 색이 진해지므로 제작단계에서는 원하는 색상 보다 훨씬 옅게 착색해주세요. (*예를 들어 사진은 계량스푼 큰 한 스푼의 분량의 점토에 타미야 데코레이션 컬러의 레몬 시럽(짙은 쪽은 3방울, 옅은 쪽은 2방울)만 섞어서 만든 것들이에요.)
→ 타미야컬러로 착색할 때의 주의점

전용 "블렌드용 점토"를 섞어주면 흰색물감을 사용하지 않아도 작품을 하얗게 만들 수 있어요. 또한 섞는 양을 조절해주는 것으로 투명도를 조절할 수 있어 작업성이나 마감 상태도 좋아져 자연스러운 느낌을 낼 수 있어요.

완전건조 후 작품의 표면에 전용 "스케루쿤 코팅액"을 2, 3회 발라주면 투명감이 높아져 광택이 나는데 특별히 스케루쿤 코팅액을 사용하지 않아도 다른 회사의 광택이 있는 니스로 같은 효과를 낼 수 있어요.. 또한 유연성이 높으므로 휘거나 해도 칠에 금이 잘 가지 않는 것이 장점이에요.
스케루쿤의 보관방법
개봉후 보관할 때에는폴리에틸렌제의 랩 으로 직접 싸주세요. 일본의 "사란랩"이나 "크레랩"과 같은 폴리염화비닐리덴제의 랩으로 직접 싸면 점토가 붙어 끈적끈적해져요. 다만, 폴리에틸렌제의 랩은 통기성이 있으므로 장기보관하는 경우에는 염화비닐제의 랩으로 2중으로 한번 더 감싸주는 것을 추천해요.
주의
  • 다른 종류의 점토와 섞으면 부러지기 쉬울 뿐만 아니라 투명감을 잃어버림
  • 착색료(물감, 도료 등)를 너무 많이 섞은 경우에는 투명감이 없어짐
  • 작품에 금이 가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잘 반죽해줘야 함
상품명스케루쿤
すけるくん
SUKERUKUN
용량 200g
정가 [세금별도] (일본) 1,300엔
정가 [세금포함] (일본) 1,404엔
라쿠텐가격 [세금포함] (일본) 1,024엔~
제조사명
(한글 / 일본 / 영어)
아이본산업(유)
アイボン産業㈲
Aibon Sangyou
원재료명
스케루쿤
すけるくん
SUKERUKUN
200g
1,300엔
1,404엔
1,024엔~
아이본산업(유)
アイボン産業㈲
Aibon Sangyou
표 보는 방법
클릭해서 확대 할 수 있어요↓
특장점
특장점
사용방법 / 보관방법
사용방법 / 보관방법
연락처
연락처
전체
< 5 6 7 8 >
염료계 잉크로 원하는 색을 조합하는 방법
 
에폭시레진의 착색3(투명색)
이전 글에서 염료계 프린터 잉크로 에폭시레진(에폭시수지)을 클리어컬러로 예쁘게 착색하는 노하우를 소개했어요. 이번에는 여러가지 색을 만드는 방법에 대하여 일본의 스위츠데코 작가..
염료계 프린터 잉크
 
에폭시레진의 착색2(투명색)
레진(에폭시수지)를 클리어컬러(투명색)로 착색할 때에는 타미야컬러나 유화물감을 사용하면 좋다는 것을 이전 글을 통해 알았어요.(→ 관련기사)그 보다 더 투명도 높고 예쁜 클리어..
타미아컬러(클리어레드)
 
에폭시레진의 착색1(투명색)
타미야컬러에는 애나멜컬러와 아크릴컬러가 있어요. 양쪽 모두 투명색(클리어컬러)과 불투명색(매트컬러)이 존재하며 투명색은 염료가, 불투명색은 안료가 착색제로 사용되고 있어요. 여기에..
유성 크레용편
 
에폭시수지 접착제의착색2
스위츠데코 작가 에이타카 마스미(永高真寿美/Eitaka Masumi)씨는 에폭시수지 접착제의 착색에 유화용 도구들이 적당하다는 것을 알고난 후 유성 크레용에 눈길이 갔어요. 설마 했던 예상은 적중..
기본편
 
에폭시수지 접착제의 착색1
이번에는 에폭시수지 접착제의 착색방법을 소개할게요. 에폭시수지 제품의 성질이나 사용 방법에 대해 잘 모르는 분은 이 페이지를 읽기 전에 먼저 에폭시수지 접착제의 성질을 봐주세요...
적당한 착색료는?
 
에폭시수지 접착제의 성질
에폭시수지 접착제(에폭시접착제)는 에폭시수지를 주성분으로 하는 접착제로 주제(A액)와 경화제(B액)를 일정 비율로 섞어주면 열이 발생하며 경화되기 시작해요. 참고로 '수지'는 영어로 '레..
도료의 성질을 파악하자!
 
염료와 안료의 차이
여러분은 염료와 안료의 차이를 알고 있나요? 먼저 간결하게 정리해볼게요.여기에서는 스위츠데코에서 자주 사용되는 도료인 타미야컬러를 예로 들어 설명할게요. 타미야컬러에는 안료..
착색료의 종류
 
에폭시레진의 착색제
여러분, 에폭시레진을 사용하여 스위츠데코를 즐기고 싶기만 어떻게 착색하면 좋을지 몰라 곤란해한 적 없나요?에폭시레진에 사용할 수 있는 착색료는 몇가지가 있는데 레진은 다른 물질과..
에폭시레진이란?
 
에폭시레진의 성질
레진의 계량도구에폭시레진의 계량방법에폭시레진은 다음의 소재에는 달라붙지 않으므로 굳은 후 에폭시레진과 소재가 쉽게 분리되어 떨어져요.간단히..
한 입 베어문 초콜릿
 
초콜릿 틀(HF)
수지점토나 2액혼합형 레진(에폭시레진), 에폭시접착제, 글루(글루스틱) 등으로 페이크 초콜릿을 만들 수 있어요. UV레진은 사용할 수 없으므로 주의하세요. 점토를 사용할 때에는 이형제로 베..
< 5 6 7 8 >